[신양란의 좌충우돌 해외여행 24] 스페인 쿠엥카에서 4유로짜리 시티투어를 하다

[신양란의 좌충우돌 해외여행 24] 스페인 쿠엥카에서 4유로짜리 시티투어를 하다

[시조시인·여행작가 신양란] 우리 부부의 첫 번째 스페인 여행 때, 쿠엥카에 간 것은 예정에 없던 일이었다. 원래는 마드리드 근처 콘수에그라에 가려고 했다. 하지만 버스 터미널 매표소 직원이 “콘수에그라행 티켓 두 장 달라”는 말에 고개만 계속 가로젓는 바람에 표를 못 샀다. 그렇게 어쩔 수 없이 쿠엥카로 목적지를 바꿨다. 우리가 가진 정보라고는 가이드북에 실린 몇 줄 설명이 전부인 상황이었다. 쿠엥카는 중세시대 요새도시로 절벽 위에 마을이 형성돼 있다. 그 돌산 위에 건물이 매달려 있는 모습이 이색적으로 전망대에 올라가면 구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다. 어쨌거나 쿠엥카 버스 터미널에 내렸을 때 하늘은 잔뜩 찌푸려 있었다. 그보다 더 날 당황하게 만든 것은 현지 동선이었다. 나는 세고비아나 톨레도처럼 쿠엥카 역사지구도 버스 터미널에서 걸어서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사실 그건 아무런 근거도 없는 예측이었다. 관광객이라도 많으면 따라서 움직일 텐데 비수기인 1월에 날씨까지 꾸물거리는 그날은 우리 말고 딱히 관광객으로 보이는 사람이 없었다.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쿠엥카라는 도시에 아무 준비도 없이 덜렁 떨어진 것이다. 마드리드에서도 통하지 않은 영어가 시골 마을인 쿠엥카에서 통할 리 없으니, 길을 물어볼 수도 없었다. 그때 남편이 말했다. “어떤 사람 블로그를 보니, 버스 터미널에서 1번 버스를 타고 기사한테 마요르 광장에 내려달라고 하니, 기사가 미라도르가 더 낫다며 전망대에서 내려줬대.” 그 말을 듣고 버스 승강장에 붙어 있는 노선도를 보니 대부분 노선에 ‘El Mirador’란 게 있었다. 나는 ‘미라도르’란 단어가 전망대를 뜻하는 거라고 짐작했고, 쿠엥카에서 제일 중요한 관광 명소이기에 모든 버스가 그곳에 가는 거라고 추측했다. 드디어 역사지구에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고 기뻐하며, 6/7번 버스가 왔을 때 망설이지 않고 올라탔다. 물론 탈 때 기사에게 “El Mirador?”라고 물어봤고, 기사는 고개를 끄덕였다. 그런데 버스가 한참 달려 도착한 곳은 ‘El Mirador’란 이름의 쇼핑센터 앞이었고, 그곳은 버스 종점이었다. 우리로서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한 상황이었다. 기사가 보기에도 우리가 쇼핑센터에 물건 사러 온 사람들로는 안 보였던지, 검지를 세워 보이며 “Uno(스페인어로 숫자 1을 뜻함), uno.”라고 했다. 1번 버스를 타야 한다는 말인 듯했다. 할 수 없이 6/7번 버스에서 내려 1번으로 갈아탔다. 1번 버스는 버스 터미널 앞을 지나 쿠엥카 역사지구에 닿았다. 처음에 우리가 버스를 탄 곳이 아닌 건너편 승강장에서 1번 버스를 탔으면 쉽게 갈 수 있는 걸 공연히 어렵게 간 것이다. 약간의 시간과 버스비 1유로(1500원)를 낭비하면서 말이다. 쿠엥카 역사지구 구경을 모두 마친 후, 버스 터미널로 돌아가기로 했다. 다시 1번 버스를 타면 되는 것을, 이번에는 엉뚱하게도 2번 버스를 탔다. 이때 빗발은 자꾸 굵어지고, 예매해 둔 버스 시간은 다가와 마음이 급해 저지른 실수였다. 마음속으로는 ‘쿠엥카에 오는 관광객들은 대개 버스를 타고 오니, 아마 2번도 버스 터미널 앞으로 갈 거야.’ 하는 생각을 하며 애써 안심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가도 가도 낯선 풍경뿐이었고, 버스 터미널은 나오지 않았다. 초조한 마음에 기사더러 “Estacion de Autobuses(버스 터미널)?”라고 물으니 고개를 젓는다. 이런 낭패가 또 있나. 결국 버스가 도착한 곳은 또다시 El Mirador였다. 그래도 한 번 와 본 곳이라고 반가웠고, 그곳에서는 버스 터미널에 갈 자신이 있었다. 2번 버스에서 내려 6/7번을 타고 무사히 버스 터미널에 내리고 보니, 버스 출발 시간이 빠듯했다. 또다시 약간의 시간과 1유로를 낭비한 셈이었지만, 다행히 마드리드로 돌아가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쿠엥카를 떠나며 나는 남편에게 이렇게 말했다. “우린 4유로짜리 쿠엥카 시티투어를 한 거야. 버스를 잘못 탄 덕분에 쿠엥카 시내를 구석구석 잘 구경했잖아.” |신양란. 여행작가, 시조시인. 하고 싶은 일, 즐겁고 행복한 일만 하면서 살고 있다. 저서로 <여행자의 성당 공부><꽃샘바람 부는 지옥><가고 싶다, 바르셀로나><이야기 따라 로마 여행>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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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장관 ‘로컬100 알리기’ 청년 직원과 동해 기차여행

유인촌 장관 ‘로컬100 알리기’ 청년 직원과 동해 기차여행

아시아투데이 이장원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6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강원 동해시를 방문해 지역 문화 자원을 알린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유 장관은 7일 ‘로컬100 보러 로컬로’ 여섯 번째 캠페인으로 기차를 타고 동해시를 찾아간다. 유 장관은 지난해 12월에도 로컬100을 알리고자 밀양으로 기차여행을 한 바 있다. 이번 일정에서 유 장관은 동해시의 로컬100인 무릉별유천지를 방문한다. 무릉별유천지는 1968년부터 석회석을 캐내던 무릉3지구다. 지난 40여 년의 채광을 마치고 다양한 놀이 활동 시설과 에메랄드빛 호수 2곳을 품은 관광 명소로 재탄생했다. 무릉별유천지에서는 8일부터 16일간 라벤더 축제가 열린다. 또 유 장관은 무릉계곡과 국가무형유산인 삼화사 수륙재로 유명한 삼화사, 도깨비골스카이밸리도 찾는다. 무릉계곡은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곳으로 호암소, 용추폭포, 무릉반석 등이 있는 명소다. 역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도째비골스카이밸리는 묵호항..


뉴스

대테러센터장 “‘이재명 피습’ 메시지 유포 경로 확인 못해”

대테러센터장 “‘이재명 피습’ 메시지 유포 경로 확인 못해”

김혁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 2024.1.2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혁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이 2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 당시 유포된 문자 메시지와 관련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주 정도 자체 조사한 결과 어떻게

연예

‘탈출’ 안개 뒤덮인 도시, 새로운 재난 스릴러 탄생

‘탈출’ 안개 뒤덮인 도시, 새로운 재난 스릴러 탄생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가 새로운 재난 영화의 등장을 예고해 이목을 집중시킨다.기상 악화로 인한 최악의 추돌사고늦은 밤 안개주의보가 전국에 발효되고,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짙은 안개가 바다 한가운데 있는 공항대교를 덮치면서 최악의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한다. ‘탈출’에서 ‘안개’는 영화 속 첫 사고를 촉발시킨 시발점이자 보이지 않는 위험(사고의 규모, 앞으로 벌어질 사건, 특별한 존재의 등장)을 예고한다.공항대교를 자욱하게 뒤덮은 안개는 스케일과 스펙터클을 강조한 기존 재난 영화들과 달리 독특한 무드감을 선사하며 압도적인 몰입

스포츠

‘3년간’ 진행된 재판, 억울하게 날려버린 ‘등록일수’…FA 취득 2년 늦춰진 이영하, 보상 받을 수 있을까?

‘3년간’ 진행된 재판, 억울하게 날려버린 ‘등록일수’…FA 취득 2년 늦춰진 이영하, 보상 받을 수 있을까?

[마이데일리 = 공덕동 박승환 기자] “5일이 부족해서 1년을 채우지 못한 것은 아깝다” 서울서부지방법원 형사항소2-2부(부장판사 이현우 임기환 이주현)는 13일 특수폭행, 강요, 공갈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영하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을 진행하고 ‘무죄’ 판결을 내렸다. 이영하가 ‘학교폭력’ 의혹에 휩싸인 것은 지난 2021년이었다. 자신을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A씨가 이영하를 비롯해 김대현(LG 트윈스)를 스포츠윤리센터에 신고했다. 이후 검찰이 이영하를 특수폭행과 강요, 공갈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면서 법정 다툼이 벌어졌다. 당연히 A씨와 이영하의 주장은 완전히 상반됐는데, 명확한 증거를 제출하면서 반박에 나선 이영하 측과 달리 A씨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기억은 명확하지 않고, 증거는 많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1심에서 이영하에게 2년을 구형했고, 이영하 측은 무죄를 주장했다. 그 결과 서부지법은 “피해자의 진술은 객관적인 증거나 다른 야구부원들의 진술과 일치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영하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검찰은 재판부의 판결을 납득하지 못해 항소를 진행했는데, 결과에 변화는 없었다. 2심에서도 재판부는 이영하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특수폭행과 일부 강요, 공갈에 대해 살펴보면, 이 부분은 원심이 이미 자세하게 무죄 판단을 실시했다. 피해자가 전기파리채를 머리에 댔을 때 스파크가 일어났다고 진술한 것과 아무런 반응이 없다고 진술한 점이 상반된다. 이영하는 8월 17일부터는 국가대표에 참여하고 있었다. 피해자의 진술과 김대현의 카드 사용 내역에 따르면 피고인(이영하)과 김대현이 서울, 부산, 군산 등지를 빈번하게 이동했는데, 국가대표팀에 소집돼 이탈이 자유롭지 않은 점을 고려해 볼 때 그렇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것은 부합하지 않는다”고 짚었다. 이어 재판부는 “피해자는 백세라케면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으나, 이러한 특징적인 라면을 여태까지 기억하지 못하다가 당심에 이르러서 특정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 백세카레면이라는 것은 이미 범행 당시에 단종된 것으로 보인다”며 “피해자는 피고인과 김대현이 부산 코모도 호텔에 숙박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투숙객 내역을 살펴보면 명단에 피고인의 이름이 없다. 피해자는 피고인의 자취방에서도 강요 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나, 그 일시에 피고인이 자취방에서 퇴거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원심에서 판단한 내용과 동일하게 공사실 전부에 대하여 무죄를 선고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1, 2심에서 모두 무죄를 받으면서 이영하는 이제 완전히 학교폭력 의혹에서 벗어나는 모양새다. 2심 판결이 끝난 뒤 김선웅 변호사는 “1심에서도 나왔던 것처럼 고소인이 전혀 증명을 하지 못했다. 검찰이 너무 성급하게 이영하 선수에 대한 조사도 하지 않고 기소를 했다. 알리바이가 모두 있음에도 불구하고 억지 기소가 됐고, 결국 항소심에서도 무죄가 나온 것 같다. 김대현 선수와 마찬가지로 (이영하도) 상고를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마 이번 2심이 이영하 선수에 대한 마지막 법정 분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은 이영하는 모처럼 미소를 지어 보였다. 그는 “이렇게 잘 마쳐서 다행인 것 같다. 내 인생에서 없었으면 하는 일이었지만, 상황이 이렇게 돼 재판까지 왔다. 1심에서 무죄를 받았을 때보다, 지금 ‘끝났다’고 생각을 하니 홀가분한 것도 있다. 그동안 스트레스도 많았다. 사실 나뿐만이 아니라 부모님, 가족들이 일로 많이 힘들어했다. 무죄를 받았지만, 선수로서 재판까지 받는다는 것에서 계속해서 의심을 하거나, 실망하신 부분이 있었을 것이다. 일단 잘 끝났으니 앞으로는 좋지 않은 시선보다, 야구 선수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조금 더 많이 봐주시고, 많이 응원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영하가 분명 명예회복에 성공한 것은 맞지만, 물리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점이 있다. 바로 FA(자유계약선수) 등록일수다. KBO리그는 145일을 채워야 한 시즌을 소화한 것으로 보는데, 이영하는 재판으로 인해 2022시즌 140일 밖에 등록 일수를 채우지 못했다. 5일이 부족했던 것. 게다가 지난해에도 등록일수가 121일에 그쳤다. 2년 연속 등록일수를 채우지 못하면서 이영하의 FA 자격 취득 또한 2년이 늦어지게 됐다. 이영하는 올해부터 꾸준히 등록 일수를 채운다고 가정할 때 이영하의 FA 자격 취득은 2026시즌 오프시즌이 된다. 이영하 입장에서는 분명 억울한 상황이지만, 법정 분쟁으로 인해 등록일수를 채우지 못하면서 KBO에 소송을 했던 조상우(키움 히어로즈)의 사례를 고려하면, 등록일수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조상우의 경우 2018년 키움에서 한솥밥을 먹고 있던 박동원(LG 트윈스)와 함께 성폭행 혐의로 입건됐다. 이후 KBO는 ‘품위손상행위’와 ‘참가활동 정지’ 조항을 적용해 조상우와 박동원에게 참가활동 정지 징계를 내렸다. 하지만 2019년 검찰은 조상우와 박동원이 범행을 저지른 증거가 없다며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고, 이에 조상우는 2021년 FA 등록일수와 연봉 보전에 대해 KBO를 고소했는데, 재판부는 1심에서 조상우의 청구를 기각하며 패소 판결했고, 지난 2심에서도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영하는 FA 보상일수에 대해 “선수 생활이 길다면 길지만, 짧다면 짧기 때문에 사실 5일이 부족해서 1년을 채우지 못한 것은 아깝고, 아쉽다. 이렇게 (재판이) 잘 끝났으니, 내가 해야 할 것과 내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더 집중해서 잘하면 나중에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나”라며 말을 아꼈다. 물론 조상우와 이영하의 경우 성격이 조금 다르다. 조상우의 경우 KBO가 직접적으로 ‘참가활동 정지’라는 징계를 내렸던 것이라면, 이영하는 구단의 판단 속에서 단순히 엔트리에서 말소된 까닭이다. 이에 김선웅 변호사는 “(등록일수는) 선수의 귀책사유가 아니다. 때문에 이런 것들이 받아들여지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KBO와 구단(두산)이 어떻게 해결을 하느냐다. 일단 구단에 건의를 해서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행맛집

천안 여행 천안 태조산 공원 트레킹 코스 무장애길

천안 여행 천안 태조산 공원 트레킹 코스 무장애길

충남 천안에 위치한 태조산(太祖山)은 천안의 진산으로 태조봉이라고도 부른다. 진산(鎭山)이라 함은 크게 나라 또는 각 고을이나 마을을 수호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산을 말하며 대체적으로 가장 높은 산이거나, 그 면적이 넓은 산 또는 물이 많거나 산세가 수려한 산 등이 진산으로 불리고 있다. 태조산은 고려 태조 왕건이 이곳에서 군사를 양병했다는 설에서 유래된 것이며 해발 421m의 높은 산은 아니지만 산세가 완만해 지역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산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천안 태조산 공원 트레킹 코스는 무장애 나눔길로 누구라도 천천히 오르내릴 수 있도록 꾸며놓은 숲속 데크로드다. 넓은 주차장에 주차 후 천천히 이동하면 되…….

경제

[신양란의 좌충우돌 해외여행 24] 스페인 쿠엥카에서 4유로짜리 시티투어를 하다

[신양란의 좌충우돌 해외여행 24] 스페인 쿠엥카에서 4유로짜리 시티투어를 하다

[시조시인·여행작가 신양란] 우리 부부의 첫 번째 스페인 여행 때, 쿠엥카에 간 것은 예정에 없던 일이었다. 원래는 마드리드 근처 콘수에그라에 가려고 했다. 하지만 버스 터미널 매표소 직원이 “콘수에그라행 티켓 두 장 달라”는 말에 고개만 계속 가로젓는 바람에 표를 못 샀다. 그렇게 어쩔 수 없이 쿠엥카로 목적지를 바꿨다. 우리가 가진 정보라고는 가이드북에 실린 몇 줄 설명이 전부인 상황이었다. 쿠엥카는 중세시대 요새도시로 절벽 위에 마을이 형성돼 있다. 그 돌산 위에 건물이 매달려 있는 모습이 이색적으로 전망대에 올라가면 구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다. 어쨌거나 쿠엥카 버스 터미널에 내렸을 때 하늘은 잔뜩 찌푸려 있었다. 그보다 더 날 당황하게 만든 것은 현지 동선이었다. 나는 세고비아나 톨레도처럼 쿠엥카 역사지구도 버스 터미널에서 걸어서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사실 그건 아무런 근거도 없는 예측이었다. 관광객이라도 많으면 따라서 움직일 텐데 비수기인 1월에 날씨까지 꾸물거리는 그날은 우리 말고 딱히 관광객으로 보이는 사람이 없었다.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쿠엥카라는 도시에 아무 준비도 없이 덜렁 떨어진 것이다. 마드리드에서도 통하지 않은 영어가 시골 마을인 쿠엥카에서 통할 리 없으니, 길을 물어볼 수도 없었다. 그때 남편이 말했다. “어떤 사람 블로그를 보니, 버스 터미널에서 1번 버스를 타고 기사한테 마요르 광장에 내려달라고 하니, 기사가 미라도르가 더 낫다며 전망대에서 내려줬대.” 그 말을 듣고 버스 승강장에 붙어 있는 노선도를 보니 대부분 노선에 ‘El Mirador’란 게 있었다. 나는 ‘미라도르’란 단어가 전망대를 뜻하는 거라고 짐작했고, 쿠엥카에서 제일 중요한 관광 명소이기에 모든 버스가 그곳에 가는 거라고 추측했다. 드디어 역사지구에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고 기뻐하며, 6/7번 버스가 왔을 때 망설이지 않고 올라탔다. 물론 탈 때 기사에게 “El Mirador?”라고 물어봤고, 기사는 고개를 끄덕였다. 그런데 버스가 한참 달려 도착한 곳은 ‘El Mirador’란 이름의 쇼핑센터 앞이었고, 그곳은 버스 종점이었다. 우리로서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한 상황이었다. 기사가 보기에도 우리가 쇼핑센터에 물건 사러 온 사람들로는 안 보였던지, 검지를 세워 보이며 “Uno(스페인어로 숫자 1을 뜻함), uno.”라고 했다. 1번 버스를 타야 한다는 말인 듯했다. 할 수 없이 6/7번 버스에서 내려 1번으로 갈아탔다. 1번 버스는 버스 터미널 앞을 지나 쿠엥카 역사지구에 닿았다. 처음에 우리가 버스를 탄 곳이 아닌 건너편 승강장에서 1번 버스를 탔으면 쉽게 갈 수 있는 걸 공연히 어렵게 간 것이다. 약간의 시간과 버스비 1유로(1500원)를 낭비하면서 말이다. 쿠엥카 역사지구 구경을 모두 마친 후, 버스 터미널로 돌아가기로 했다. 다시 1번 버스를 타면 되는 것을, 이번에는 엉뚱하게도 2번 버스를 탔다. 이때 빗발은 자꾸 굵어지고, 예매해 둔 버스 시간은 다가와 마음이 급해 저지른 실수였다. 마음속으로는 ‘쿠엥카에 오는 관광객들은 대개 버스를 타고 오니, 아마 2번도 버스 터미널 앞으로 갈 거야.’ 하는 생각을 하며 애써 안심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가도 가도 낯선 풍경뿐이었고, 버스 터미널은 나오지 않았다. 초조한 마음에 기사더러 “Estacion de Autobuses(버스 터미널)?”라고 물으니 고개를 젓는다. 이런 낭패가 또 있나. 결국 버스가 도착한 곳은 또다시 El Mirador였다. 그래도 한 번 와 본 곳이라고 반가웠고, 그곳에서는 버스 터미널에 갈 자신이 있었다. 2번 버스에서 내려 6/7번을 타고 무사히 버스 터미널에 내리고 보니, 버스 출발 시간이 빠듯했다. 또다시 약간의 시간과 1유로를 낭비한 셈이었지만, 다행히 마드리드로 돌아가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쿠엥카를 떠나며 나는 남편에게 이렇게 말했다. “우린 4유로짜리 쿠엥카 시티투어를 한 거야. 버스를 잘못 탄 덕분에 쿠엥카 시내를 구석구석 잘 구경했잖아.” |신양란. 여행작가, 시조시인. 하고 싶은 일, 즐겁고 행복한 일만 하면서 살고 있다. 저서로 <여행자의 성당 공부><꽃샘바람 부는 지옥><가고 싶다, 바르셀로나><이야기 따라 로마 여행>등이 있다.

차·테크

AI 강국 도약을 위한 한국의 AX 현주소는?

AI 강국 도약을 위한 한국의 AX 현주소는?

2022년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의 등장은 이전 모든 성과를 넘어서며 바야흐로 AX(AI 전환) 시대의 기폭제가 됐다. 몇몇 전문가들은 챗GPT로 시작된 일련의 변화를 이른바 ‘AI 쓰나미’로 표현하기도 한다. 실제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등장은 전 세계 테크 시장에 충격파를 던지며 산업 전반의 AX를 가속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과 중국, 유럽이 축을 이루는 AI 헤게모니 경쟁에서 과연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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